고장원인 및 해결방안
상식적으로 알려진 액정이라는 단어의 정확한 의미가 구분이 모호한 상황입니다.
수리 이전 고객의 폰이 정확히 어떤 파손인지에 대한 구분이 필요합니다.
액정은 화면출력을 담당하는 LCD를 의미하며(LCD 약자의 한자어가 ‘액정’)맨 바깥의 강화유리 파손인지 정말로 화면출력을 담당하는 LCD의 파손인지에 대한 사전파악을 해야합니다.
아이폰 3gs의 경우 강화유리(+터치인식 패널)과 LCD가 분리형이기에 각 각 따로 수리가 가능하며 비용 또한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파손 부분의 정확한 구분이 필요합니다.
이와 달리
아이폰 4이후 모든 아이폰 시리즈는 강화유리, 터치인식 패널, LCD(액정)이 일체형이므로 유리가 깨지던 LCD가 깨지던 터치 불량이던 어떤 문제이던지 새 터치 불량이던 어떤 문제이던지 새 터치패널 교체만이 유일한 수리 방법입니다.
또한 깨진 고객님의 기존 패널은 반납되지 않습니다.
고장원인
아이폰의 경우 전원버튼, 홈버튼이 가장 많이 눌려지는 주요 소모성 버튼입니다. 전원버튼 (혹은 슬립버튼)의 불량은 두 가지 원인으로 구분됩니다.
첫 번째, 센서파워케이블 이라고 하는 부품이 전원버튼과 조도센서(빛 감응 센서)의 기능을 같이 겸하는 부품입니다. 이 부품이 잦은 충격 등으로 인해서 케이블 자체가 불량증상으로 인해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전원버튼을 누를 때 나는 특유의 ‘딸깍’소리는 소형의 마그네틱 단자 부분이 눌렸을 때 나는 소리입니다. 이 마그네틱 단자가 잦은 충격(사용자의 터치)로 인해 유격 혹은 유실, 마모가 되어 케이블 자체는 정상적 기능을 유지하나 마그네틱 단자가 없어서 전기신호를 발생하지 못하여 본래 기능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이 두 번째 문제가 눌러도 반응이 없는 대표적 증상입니다.
해결방법
▪ 마그네틱 단자의 단순 유격일 경우-새 부품 사용 없이 유격된 마그네틱 단자를 본딩 작업으로 정위치 시켜놓으면 됩니다.
▪ 마그네틱 단자의 유실, 마모의 경우-마그네틱 단자가 제대로 붙어있는 새로운 센서파워케이블로 교체하면 해결됩니다.
고장원인
아이폰의 경우 전원버튼, 홈버튼이 가장 많이 눌려지는 주요 소모성 버튼입니다.
홈버튼 케이블이라고 하는 부품이 잦은 충격(사용자의 터치)로 인해서 정위치보다 이격되거나, 케이블 자체가 불량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해결방법
▪ 정위치보다 이격일 시 – 새 부품 사용없이 이격된 위치에서 정위치로 자리를 잡고 내부 먼지를 제거하면 됩니다.
▪ 케이블 자체 불량일 경우-새로운 홈버튼 케이블로 교체를 해야만 해결 가능합니다.
고장원인 및 해결방안
잦은 충격(살짝 떨어뜨리더라도 그 횟수가 많다면 보드에 데미지가 계속 쌓이게 되어 문제발생) 등으로 인해서
첫 번째, 와이파이가 잡히는 기능을 담당하는 와이파이 커넥터가 벌어져서(유격) 안되는 경우가 있고
두 번째, 메인보드(pcb보드) 자체가 고장이 날 경우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경우는 벌어진 커넥터를 정위치 시켜놓으면 정상적으로 해결됩니다.
두 번째 경우는 pcb보드 자체를 납땜질로 해당 부분을 수리하거나 교체를 해야 합니다.
아이폰5 5s는 와이파이 케이블이 따로 존재하며, 이 부품을 새로 교체하면 해결이 되나 부품을 새로 교체해도 그대로라면 마찬가지로 보드수리를 해야합니다.
고장원인 및 해결방안
독케이블이라는 부품은 충전인식 및 USB 케이블 인식, 마이크, 스피커까지 이 모든 기능을 담당하는 케이블인데, 위 기능 중 어느 하나라도 안 될 시 독케이블을 교체해야 합니다.
다만, 아주 간혹 원래 독케이블의 연결부분을 세척하고 위치 재조정을 통해서 제대로 될 경우가 있습니다. 극히 드물지만 이런 경우 따로 부품 사용 없이 해결이 가능하나 자세한 사항은 점검을 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
고장원인 및 해결방안
헤드폰잭 케이블 이라는 부품은 볼륨버튼과 진동전환버튼, 헤드폰잭(이어폰)까지 3가지 기능을 모두 담당하고 있습니다.
위 기능 중에서 어느 하나라도 문제 발생 시에는 새로운 헤드폰잭 케이블을 사용해서 교체해야 하거나 pcb보드 수리 또는 교체를 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장원인 및 해결방안
이어스피커라는 부품이 불량이거나 스피커에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가 있고, pcb보드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으며, 전혀 별개의 문제로 아이폰 자체를 초기화 시키게되면 정상적으로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부품 교체나 세척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고장원인 및 해결방안
아이폰 배터리는 연령대별로 정상적인 수명이 다르지만 대략 1년 6개월~2년 째부터 점점 노후화가 시작됩니다.
통화기능에 카톡, 문자 정도만 하는 어르신들의 경우 3, 4년 이상도 문제없지만 조금이라도 스마트폰을 사용할 줄 안다면 2년 내외로 배터리 수명에 신경써야 합닌다.
한나절 정도 유지하던 배터리가 반나절 이하로 감소하며 잔량이 50% 이상 남아있음에도 갑자기 전원이 꺼지거나 0%로 점점 빨리 떨어지고, 아예 방전이 될 경우 전원 자체가 들어가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배터리 자체를 교체하거나 pcb보드 쪽을 수리 또는 교체하게 되면 모두 해결이 가능합니다.
고장원인 및 해결방안
카테라가 전혀 나오지 않은 경우에는 해당 부품을 직접 교체하면 됩니다.
다만 초점이 맞지 않는 경우는 프론트카메라(이하 전방cam) 한정 위치를 고정시켜주는 고정거치대가 충격 등으로 파손되어 전방캠이 고정되지 않는 것이 주 원인으로 터치패널을 교체하거나 거치대를 교체해야 합니다.
고장원인 및 해결방안
아이폰 기종별로 3g,4g의 안테나케이블 이라는 부품이 있습니다. 이 부분이 잦은 충격 등으로 인해서
▪ 커넥터가 들려있는 경우-부품 사용 없이 원래 커넥터를 정위치 시키면 됩니다.
▪ 케이블 자체 불량일 경우-새로운 안테나 케이블로 교체를 해야 합니다.
위 두 가지 방법으로 해결이 안 될 경우 pcb보드 자체불량으로 교체를 하거나 수리를 해야 합니다.
고장원인 및 해결방안
아이폰4 4s는 백커버 자체에 아무런 기능이 없고 단순 먼지와 충격방지 그리고 애플 로고 밖에 없습니다. 이 문제는 단순 부품 교체만으로도 해결됩니다.
아이폰5 이후 시리즈는 백커버+미들프레임(측면 은색베젤)이 일체형이고 교체할 시에는 모든 부품을 새로운 케이스에 옮겨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폰5부터 백커버에 고유 시리얼 넘버가 찍혀 있는데, 새로운 부품으로 교체할 시 시리얼 넘버까지 그래도 찍혀있지 않기에 고객님께서 나중에 되팔거나 공식 업체에서 리퍼를 받기 원할 때 제한사상이 있음을 반드시 아셔야 합니다.
고장원인 및 해결방안
오래 사용하거나 잦은 충격으로 이격이 발생하여 안 되는 경우, 위치 재조정으로 정위치 시켜놓으면 해결됩니다. (모터 정상일 때 기준)
모터 자체가 불량일 시 새로운 진통모터로 교체해야 합니다.
고장원인 및 해결방안
침수 폰의 경우 기본 대처방법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고객님께서 폰을 가지고 수리를 맡기시는 동안에도 내부에 부식은 계속 진행되기 때문에 기본 대처방법을 잘 실행해주셔야 수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침수 기본 대처방법
▪ 반드시 전원을 차단할 것
어떠한 경로를 통해서 물에 닿게 될 경우 폰이 알아서 죽어버리지 않는 이상 수동으로 강제 종료시켜야 합니다. 물에 젖은 상태로 폰이 계속 켜져 있으면 과전압이 일어나 보드가 타버릴 수 있고 부식이 더 빨리 진행되어 세척이 불가능해집니다.
▪ 현 상태 그대로 바로 가져올 것
드라이기 등으로 말린다거나 하는 식으로 침수발생 이후 시간을 지체해버리면 못 살릴 경우가 높아집니다. 최대한 빨리 작업장에 도착하여 메인보드를 들어내서 세척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단, 예외적으로 바닷물의 경우 염분성 액체이기에 흐르는 물에 잠깐 담가두는 방법도 좋습니다.
응급처치가 완료된 상태에서 작업순서
1차
메인보드 세척(보드까지 분리)→폰 내부 부식된 곳 세척 → 보드 및 폰 세척 완료 후 조립하여 테스트 →1차 세척 및 테스트 후 정상판정 → 수리완료
2차
1차 과정 후 불량판정 →2차 세척 및 테스트 진행 →2차 과정 후 정상판정 →수리완료
2차 과정 후 불량판정 → pcb보드 수리 및 교체